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소그룹성경공부

소그룹성경공부


국제제자훈련원의 허락없이 <날샘> 소그룹성경공부를 무단 복사와 인쇄를 금하며, 만약 복사와 인쇄할 경우 인쇄부수에 해당하는 저작권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부활 소망을 가진 공동체

2020년 09월 4주 (2020-09-27)
본문 : 고린도전서 15장 29절~34절

15장

  1. 29.  만일 죽은 자들이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어찌하여 그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느냐
  2. 30.  또 어찌하여 우리가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리요
  3. 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4. 32.  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5. 33.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6. 34.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말하노라

마음의 문을 열며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의 토마스 아놀드(Thomas Arnold) 교수는 “나는 인류 역사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셨다는 사실보다 더 탁월하고 완벽한 증거로 입증되는 사실을 단 하나도 보지 못했다”라고 고백합니다. 그의 고백처럼,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를 믿고 따르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 부활해 영원한 생명을 살게 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은 내일을 기대하며 부활의 소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바울의 가르침을 통해 부활의 소망을 가진 공동체는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말씀의 씨를 뿌리며
1.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부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무엇을 질문합니까?(29~30절) 바울이 이런 질문을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참조 고전 15:12)

2. 바울은 자기 스스로 어떻게 행동한다고 말합니까? 그리고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이라고 합니까?(31절) 바울이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 말한 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3. 바울은 자신이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고 말하며 사람의 방법으로 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32절, 참조 고후 1:8~10)

4. 바울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당부한 내용은 무엇입니까?(33~34절) 바울이 그렇게 당부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5. 바울은 부활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며, 부활 소망을 가진 공동체가 살아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나는 바울의 당부처럼 늘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까?

6.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되지 않고, 부활 소망을 가진 신앙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부끄럽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 나눠 봅시다.



삶의 열매를 거두며
바울은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일부 성도들에게, 부활이 없음에도 왜 죽은 자들을 위해 세례를 받는지를 묻습니다. 사실 성도들의 이 같은 모습은 그들에게 이미 부활의 소망이 있음을 단적으로 드러낸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바울은 복음의 역사를 위해 날마다 자신이 죽는다고 고백하며, 부활 소망이 자기 삶의 원동력이 됨을 역설합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은 매일 부활 소망을 갖고, 늘 깨어 의를 행하면서 죄를 짓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부활 소망을 지닌 자로 자신을 부끄럽지 않도록 늘 노력하면서, 매일 감사함으로 살아가는 주님의 자녀가 되기를 바랍니다.


Vol.188 2020년 9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