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가정예배

가정예배

형통을 이어 가는 법
(열왕기상 2:1~4)
찬송 : 379장(새 204장) 주의 말씀 듣고서

2017. 3
12
주일


기도하기 가족중에 한 명이 기도를 합니다.
성경읽기

2장

  1. 1.  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하매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2. 2.  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이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3. 3.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4. 4.  여호와께서 내 일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만일 네 자손들이 그들의 길을 삼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진실히 내 앞에서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신 말씀을 확실히 이루게 하시리라
말씀나누기

가족 중에 한 명이 기도를 합니다.
다윗이 죽음을 앞두고 그의 아들 솔로몬을 불러서 담대한 마음과 행동으로 하나님의 명령과 율법을 다 지키면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게 되리라는 언약을 전수합니다(1~3절). 또한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해 여호와 앞에서 진실히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끊어지지 않으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반드시 성취될 것이라고 말합니다(4절).
다윗은 흠이 있었지만 하나님께서 흡족해하시고 사랑하신, 이스라엘의 역대 최고의 왕이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께 큰 은혜를 입은 다윗이기에 자신의 자녀도 그 은혜를 누리기 원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그는 왕위를 이을 아들에게 국정 운영을 위한 노하우나 통치스타일, 그리고 군사적, 경제적 사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무엇보다 먼저 여호와의 명령, 곧 그 율법에 기록된 것을 다 지키라는 말을 남깁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하나님의 나라 이스라엘은 결코 이방 나라들과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 가나안을 정복했던 여호수아에게 어떻게 군사를 운용하고 어떻게 성을 공격하면 된다는 가르침을 주신 것이 아니라 오직 그 율법에 기록된 것을 지키라 하신 것과 같습니다.
여호와의 명령을 다 지켜 행할 때 형통이 주어집니다.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의 길을 삼가고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해 여호와 앞에서 진실히 행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들의 자손들로 이스라엘 왕위를 잇게 해 주신다는 약속 위에 이스라엘이 세워져 있음을 기억하라는 것입니다.
우리 역시 세상의 다른 가정들과 같은 원칙 위에 세워져 있지 않음을, 우리는 결코 부와 안전과 안락함을 추구하는 자들이 아님을 기억합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제자들에게 본을 보이신 것을 기억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 하신 그 계명에 순종하는 자들이 돼야 합니다.
우리 가정은 복음 위에 세워져 있음을 기억합시다. 우리 모두 복음의 세대 계승을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주님 앞에서 진실히 행하는 가정을 만들어 나갑시다.


은혜나누기

1. 나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에 얼마나 순종하고 있는지 돌아보고, 특별히 순종하기 힘든 영역이나 계명이 있다면 무엇인지 나눠 봅시다.






2. 복음의 세대 계승을 위해 부모는 자녀에게, 자녀는 미래의 자손에게 다윗과 같이 권면할 말씀을 준비하고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집시다.


함께기도하기

우리 가문에 전심으로 주를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존귀한 주의 자녀들이 대대손손 이어지게 하소서.


주기도문으로 가정예배를 마칩니다.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