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가정예배

가정예배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
(열왕기상 9:4~9)
찬송 : 360장(새 324장) 예수 나를 오라 하네

2017. 4
23
주일


기도하기 가족중에 한 명이 기도를 합니다.
성경읽기

9장

  1. 4.  네가 만일 네 아버지 다윗이 행함 같이 마음을 온전히 하고 바르게 하여 내 앞에서 행하며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온갖 일에 순종하여 내 법도와 율례를 지키면
  2. 5.  내가 네 아버지 다윗에게 말하기를 이스라엘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한 대로 네 이스라엘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려니와
  3. 6.  만일 너희나 너희의 자손이 아주 돌아서서 나를 따르지 아니하며 내가 너희 앞에 둔 나의 계명과 법도를 지키지 아니하고 가서 다른 신을 섬겨 그것을 경배하면
  4. 7.  내가 이스라엘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에서 끊어 버릴 것이요 내 이름을 위하여 내가 거룩하게 구별한 이 성전이라도 내 앞에서 던져버리리니 이스라엘은 모든 민족 가운데에서 속담거리와 이야기거리가 될 것이며
  5. 8.  이 성전이 높을지라도 지나가는 자마다 놀라며 비웃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무슨 까닭으로 이 땅과 이 성전에 이같이 행하셨는고 하면
  6. 9.  대답하기를 그들이 그들의 조상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을 따라가서 그를 경배하여 섬기므로 여호와께서 이 모든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심이라 하리라 하셨더라
말씀나누기

솔로몬이 일천 번제를 드리고 난 후 그에게 나타나셨던 하나님께서는 그가 성전을 건축한 뒤에 다시 나타나셔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건축한 성전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내 이름을 영원히 그곳에 두며, 내 눈길과 내 마음은 항상 거기에 있으리니”(3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솔로몬에게 복만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그 아버지 다윗을 추억하게 하면서 당부하십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의 법도와 율례를 지키면 아버지 다윗에게 약속하신 대로 영원한 왕위를 얻을 것이지만(4~5절), 불순종해 다른 신을 섬기게 되면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6~8절).
그 심판에 대한 경고는 매우 준엄합니다. 만약 솔로몬이나 그 후손이 죄의 길을 걷게 된다면 이스라엘을 그 땅에서 끊어 버리시고, 속담과 이야깃거리와 비웃음거리가 되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긴 결과는 이렇게 참담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고도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사랑하시기에 주시는 것입니다. 그 백성이 영원히 죄악의 길에서 서성이도록 두지 않으시며, 심판을 통해서라도 돌아오기를 원하시는 아버지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특히 전능하시고 절대자이시며 유일하신 하나님을 버리고 생명 없는 존재를 신으로 섬기는 행위는 하나님께서 도저히 참으실 수 없는 죄악이기에, 혹시라도 이스라엘의 왕인 솔로몬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사랑의 마음으로 주신 말씀입니다.
오늘 우리 가족은 하나님만 섬기고 있습니까? 신앙은 과거가 아니라 오늘이 중요합니다. 성전을 지은 솔로몬이라 할지라도, 깨어 있지 않으면 실족할 수 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기에 미리 경고하신 것입니다.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겠다”(계 2:26)라고 말씀하신 주님을 기억합시다. 그리고 선 줄 알면 넘어질까 조심하면서 말씀을 붙들고 오늘도 깨어 자신을 돌아봅시다.


은혜나누기

1.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다윗처럼 온전한 마음으로 법도와 율례를 지킬 것을 명령하시며,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를 말씀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솔로몬이 다윗처럼 자신과 동행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묵상하고,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 되기 위해 내가 실천할 일은 무엇인지 나눠 봅시다.


함께기도하기

순종의 제사를 원하시는 하나님, 험악한 세상에서 악한 길에 서지 않고, 오직 다윗처럼 온 마음으로 하나님만을 섬기게 하소서.


주기도문으로 가정예배를 마칩니다.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