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TIP

2017년 04월

귀납적인도법 * 소그룹 성경공부 교재를 재인코딩하라

제자훈련TIP 박주성 목사_ 국제제자훈련원

지난달에는 귀납적 소그룹 성경공부 교재를 디코딩(Decoding)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다. 이번에는 디코딩된 교재로 내가 섬기는 소그룹 상황에 맞게 재인코딩하는 법을 다루려고 한다. 귀납적 소그룹 성경공부 교재를 재인코딩한다는 말은 3분 카레를 꺼내 디코딩하고 난 다음, 추가로 신선한 재료를 넣고 ‘즉석식품’ 수준을 넘어서 ‘홈메이드’에 가까운 음식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소그룹 지도자 모임(순장반, 구역장모임)에 참여하라
소그룹 지도자(순장, 구역장)들은 개인적으로 교재를 디코딩하는 과정을 통해 귀납적 성경공부 교재를 1차로 예습하면서 소그룹 지도자 모임에 참여할 준비를 해야 한다.
D형 큐티 - 질문 유형 분류 - 문단 구분의 과정을 통해 교재를 디코딩하며 소그룹 지도자 모임을 준비한 소그룹 지도자(순장, 구역장)들은 모임에서 어떤 부분에 더 집중해서 들어야 하는지, 내가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 목사님은 무엇이라고 하시는지 등을 유념해야 한다.
첫 번째, 소그룹 지도자들은 소그룹 지도자 모임을 통해 연구 질문을 비롯해 개인적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어야 한다.
지난달에도 설명한 것처럼 연구 질문은 참고자료(주석, 성경사전, 성경지도, 등)를 펼쳐 보며 연구해야 똑떨어지는 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소그룹 지도자들은 개인적으로 주석이나 성경사전, 성경지도와 같은 연구에 필요한 도구를 갖추고 있지 않다. 또한 신학적으로 예민한 부분에 대한 분별력을 키우는...

* 더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17년 04월호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