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큐티

2019년 02월

한 날을 더 정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민수기 9:1~14)

훈련큐티 국제제자훈련원

내용관찰

출애굽 후 그 다음 해 첫째 달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첫째 달 열 넷째 날에 유월절을 지키라고 말씀하셨고, 이스라엘 백성은 율례와 규례대로 유월절을 지켰다. 그런데 사람 시체에 접촉돼 부정하게 된 자들은 지정된 기일에 유월절을 지킬 수 없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시체로 인해 부정하게 되거나 먼 여행 중에 있는 자의 경우라도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시며, 그런 자들을 위해 한 달 뒤인 둘째 달 열 넷째 날에 유월절을 지키라고 말씀하셨다.


연구와 묵상

1.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된 자들이 모세를 찾아온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스라엘 백성은 정해진 기일에 유월절을 지냈다. 그런데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된 자들은 7일 동안 진영 밖에 머물러야 했기 때문에 정한 기일인 첫째 달 열 넷째 날에 유월절을 지킬 수가 없었다. 자의로 부정하게 된 것이 아닌 이들이 백성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게 되자, 유월절을 지킬 수 있게 해 달라며 모세를 찾아왔고, 모세는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하나님께 여쭸다. 


2. 하나님께서 부정하게 된 자들에게 한 달 뒤인 둘째 달 열 넷째 날에 유월절을 지키게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거나 먼 여행 중에 있는 자라 할지라도 마땅히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시면서, 이런 자들은 한 달 뒤인 둘째 달 열 넷째 ...

* 더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19년 02월호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