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정감만찬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부모님 말씀을 신뢰하고 순종해 좋은 결과를 얻은 적이 있다면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305장 사철에 봄바람 불어 잇고
성경읽기
11 그가 가지러 갈 때에 엘리야가 그를 불러 이르되 청하건대 네 손의 떡 한 조각을 내게로 가져오라
12 그가 이르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떡이 없고 다만 통에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뿐이라 내가 나뭇가지 둘을 주워다가 나와 내 아들을 위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
13 엘리야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한 개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14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15 그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 그와 엘리야와 그의 식구가 여러 날 먹었으나
16 여호와께서 엘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같이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말씀의 문을 열며
믿음은 순종을 통해 계속 성장해 갑니다. 기근으로 굶어 죽게 된 사르밧 과부는 마지막 남은 가루와 기름으로 떡을 만들어 자신에게 달라는 엘리야의 요청에 여러 가지 갈등이 주마등처럼 스쳤을 겁니다. 그 순간 엘리야는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과부는 이 약속을 믿고 정성껏 엘리야를 대접합니다. 가뭄과 우상으로 어두웠던 지역에서 하나님을 향해 마음을 연 과부의 믿음과 순종으로 기적이 일어납니다. 믿음은 사岵?헌신과 순종의 행동이 있을 때 자랍니다. 믿음의 열매를 맺기 위해 우리 가족은 날마다 순종의 항해를 계속하고 있는지 점검해 봅시다.
은혜 나누기
1. 사르밧 과부와 같은 상황이 현실에서 일어난다면 나는 어떻게 하겠는지 나누어 봅시다.
2. 사르밧 과부가 말씀에 순종했을 때 어떤 기적을 경험했습니까?(15~16절)
3. 성경을 묵상하거나 기도하는 중에 누구를 도우라든지 어떤 일을 하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삶에서 크고 작은 기적을 보며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경험하기 위해 우리 가족은 어떤 말씀에 순종해야 하는지 나누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 앞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오늘은 언제나 믿음의 본이 되시는 부모님께서 마무리 기도를 해 주세요.”
1. 하나님께 순종하겠다고 입술로만 고백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기적을 경험하게 하소서.
2. 남한의 각 지방단체, NGO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남북농업협력이 더욱 활성화되어 식량생산이 급격하게 증대됨으로 북한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식량을 공급받게 하소서.
3. 아시아 인도(India) 정부 기관에 만연한 부패, 7억에 이르는 극빈자, 낙후된 국가기반시설, 비참한 아동 노동과 여아 살해, 급속한 에이즈 확산, 심각한 환경오염 등 난제에 직면한 인도인들이 생명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미래의 소망을 발견하게 하소서.
* 정감함 :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시거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 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