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2008년 01월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사람

과월호 보기

정감만찬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평소 존경하는 위인은 누구며, 그러한 위인에게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387장 (나는 예수 따라가는)


성경읽기 
8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니 
9 이른바 자유민들 즉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회당에서 어떤 자들이 일어나 스데반과 더불어 논쟁할새
10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그들이 능히 당하지 못하여
11 사람들을 매수하여 말하게 하되 이 사람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
12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충동시켜 와서 잡아가지고 공회에 이르러
13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이르되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14 그의 말에 이 나사렛 예수가 이곳을 헐고 또 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규례를 고치겠다 함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거늘
15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말씀의 문을 열며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긴 유대인들은 그에게 신성모독 죄를 뒤집어씌워 공회에 잡아옵니다. 성전을 헌다는 것은 예수님의 죽음을 의미하는데, 그들은 이 사실을 믿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들에게 성전은 생활의 중요한 수입원이 되기에 성전이 무너진다는 것은 충격적인 두려움이었습니다. 사리사욕에 눈이 멀고 귀가 먹어 마음이 완악해진 유대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우리에게는 영적 분별력이 있어야 합니다. 말씀에 비추어 옳고 그름을 가려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알고 순종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령 충만해야 합니다. 그럴 때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사람이 됩니다. 스데반의 모습에서 나와 우리 가정이 본받아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은혜 나누기
 1. 물고기가 거친 물살에도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모습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드는지, 그리스도인의 모습과 비교해서 나누어 봅시다.
 2. 유대 지도자들이 스데반과의 논쟁에서 지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10절)
 3. 세상이 넘어뜨릴 수 없는 사람, 세상이 흔들 수 없는 가정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나누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 앞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오늘은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믿음의 일꾼이 될 자녀가 마무리 기도를 해 주세요.”
1. 기도로 성령의 능력을 받고, 말씀 묵상으로 하늘의 지혜를 배워 세상을 압도하게 하소서.
2. 대북인권결의안을 통해 북한이 국제사회의 정상적인 국가가 되기 위해 인권개선이 필수적임을 깨닫게 하시며, 남한이 힘과 뜻을 모아 북한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도록 도우소서.
3. X국 강산/ 장OO 교수  새로 맡은 학교 부총장 직분을 주님의 지혜로 잘 감당케 하셔서 학교 발전과 학생들을 위해 큰 유익을 끼치게 하소서.

* 정감함 :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시거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 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

 

성경읽기 :  출애굽기 3장~6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