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2014년 08월

보호하시는 하나님

과월호 보기

출애굽기 9:1~7

 

찬송가  432장(새 382장) 너 근심 걱정 말아라


기도하기 가족 중에 한 명이 기도를 합니다.


성경읽기


말씀 나누기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내보내라는 하나님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이를 거절한 바로는(출 5:1~2) 결국 하나님의 무서운 재앙을 만났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재앙을 통해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게 될 것을 분명히 말씀해 주십니다(출 6:1). 그러나 완악한 바로는 네 번의 재앙을 겪으면서도 그의 생각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는 바로와 애굽 전역에 내려진 다섯 번째 재앙에 대한 내용이 기록돼 있습니다. 이 재앙은 말과 나귀와 낙타와 소와 양에게 있을 심한 돌림병이었습니다(3절). 그러나 네 번째 재앙 때와 마찬가지로, 이 다섯 번째 재앙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 백성이 구별됐습니다(4절). 애굽의 가축은 모두 죽임을 당하게 되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것은 하나도 죽지 않았습니다(6절). 그리고 바로는 사람을 보내 이 사실을 확인했습니다(7절).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애굽 사람을 구별하심으로써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분명히 가르쳐 주고 계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그의 백성을 기억하시고 돌보시는 분이심을 증거해 주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구별된 자녀입니다. 또한 구별된 우리를 하나님께서 날마다 돌보시고 인도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도우심에 대한 확신을 갖고 살아가는 사랑하는 가족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은혜 나누기

1. 가족 중에 한 사람이 오늘 말씀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말해 봅시다.

2. 하나님의 말씀대로 애굽의 모든 가축은 죽었으나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은 하나도 죽지 않았다는 말씀(6절)을 묵상할 때 어떤 느낌이 듭니까?

3. 이사야 41장 10절 말씀을 찾아 한 번씩 써 보고, 가족과 함께 암송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함께 기도하기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신 크고 놀라운 은혜를 찬송합니다. 하나님의 돌보심과 보호하심을 날마다 경험하며 살아가는 가족들이 되게 하소서.


주기도문으로 가정예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