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정감만찬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내가 그리스도인임을 숨기려 했던 때는 언제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344장(새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성경읽기
11 요셉이 이끌려 애굽에 내려가매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이 그를 그리로 데려간 이스마엘 사람의 손에서 요셉을 사니라 2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3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4 요셉이 그의 주인에게 은혜를 입어 섬기매 그가 요셉을 가정 총무로 삼고 자기의 소유를 다 그의 손에 위탁하니 5 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주관하게 한 때부터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친지라 6 주인이 그의 소유를 다 요셉의 손에 위탁하고 자기가 먹는 음식 외에는 간섭하지 아니하였더라 요셉은 용모가 빼어나고 아름다웠더라 7 그 후에 그의 주인의 아내가 요셉에게 눈짓하다가 동침하기를 청하니 8 요셉이 거절하며 자기 주인의 아내에게 이르되 내 주인이 집안의 모든 소유를 간섭하지 아니하고 다 내 손에 위탁하였으니 9 이 집에는 나보다 큰 이가 없으며 주인이 아무것도 내게 금하지 아니하였어도 금한 것은 당신뿐이니 당신은 그의 아내임이라 그런즉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 10 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 요셉이 듣지 아니하여 동침하지 아니할 뿐더러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
말씀의 문을 열며
요셉은 애굽에서 종의 신분임에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갑니다. 하나님은 이런 요셉을 귀하게 여기시고 그와 함께하심으로 형통한 삶을 이방인들 앞에 보여 주십니다. 요셉의 주인 보디발은 그에게 가정 총무라는 지위를 주고 모든 재물을 관리하도록 합니다. 보디발의 아내가 끈질기게 유혹하지만 요셉은 결코 넘어가지 않습니다(7~9절). 이것이 바로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당당함입니다. 요셉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지 않아도 우리를 은밀히 보시는 하나님 앞에서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아가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마땅한 자세입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경건하고, 단정하며, 신실하게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고자 애쓰는 자녀들을 찾으시며, 그들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십니다.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함으로(시 1:1~2) 세상을 넉넉히 이기는 사람들이 됩시다.
은혜 나누기
1. 요셉이 축복의 통로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나누어 봅시다.
2. 주인의 아내가 유혹할 때 요셉이 당당하게 거절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9절)
3. 세상의 유혹을 당당하게 거절할 수 있는 힘은 내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분명한 정체성에게 나옵니다. 유혹과 죄악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나누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1. 하나님을 경외하기에 죄를 단호히 거부하며, 경건의 능력을 보여 주는 가정이 되게 하소서.
2. 아시아_ 네팔 기독교를 탄압하던 네팔 왕정이 물러난 이후 새로 세워진 공화정이 인권침해 및 종교탄압 상황을 개선하며, 기독교인들에게 예배 및 전도의 자유를 허용하게 하소서.
* 정감함 :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시거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 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