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쥐죽은 듯한 침묵
내가 인도하는 소그룹은 질문만 하게 되면 쥐죽은 듯 조용해진다. 그들은 마치 침묵하기로 맹세라도 한 것 같다.
* 기다리라. 만약 그 질문이 적절한 것이었다면 마음을 느긋이 먹고 편안하게 생각하라. 사람들에게는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몇 번의 모임을 통해 당신이 이끄는 그룹에 대해 알고 나면, 그들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침묵하는 것인지 아니면 질문이 너무 당혹스러운 것이라 침묵하는 것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만일 어느 쪽인지 알 수 없다면“제가 질문한 게 이해가 되나요?”라고 물어보라.
* 만약 질문이 적합하지 않거나 중요한 요점이 빠진 것 같다면 질문을 보완할 수 있도록 다시 고쳐서 질문하라.
질문을 받은 그룹원들의 침묵이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있기 때문인지, 아니면 이 질문이 너무 위협적인 질문이었기 때문인지, 아니면 질문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이럴 때 당신은 보완이 될 만한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다.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라. 폐쇄형 질문이나 제한된 질문은 누구든지 침묵하게 만들 수 있다.
* 침묵을 깨려고 혼자서 설교하지 말라.
마음대로 답을 하게 하라.목회자의 약점은 기다리지 못하고 스스로 장황하게 설명하려 한다는데 있다. 당신의 대답은 최소한으로 하고 계속 좋은 질문을 하도록 하라.
* 순원들의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학습활동을 선택하라.
당신은 순원들이 무엇에 흥미를 느끼는지 연구하는가? 당신은 순원들의 삶에 구체적으로 관련된 자료를 소개하는가?
* 당신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통해서 순원들을 격려하라.
- 눈을 보고 말하라(eye contact)
- 미소를 지어라
- 느긋하고 여유 있는 자세를 가지라
- 말하는 사람을 향해 다가앉고 고개를 끄덕임으로 당신이 듣고 있음을 보여주라
* 언어적인 피드백으로 순원들을 격려하라.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방식으로 말하는 각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고 그의 입장을 지지하라. 순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었을 때, 느낌을 표현했을 때, 또는 질문을 했을 때“뛰어난 통찰력이군요”,“좋은 생각이군요”와 같이 적절하게 격려하며 반응해주라.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절대 판단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무언가 이야기할 것처럼 보이는 순원들에게 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라.
2.틀린 답변
누군가 잘못된 답변을 할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 통찰력을 사용하라. 잘못된 답변인지 아니면 당신과 다른 관점인지를 결정하라.
* 상냥하고 친절하라. 당황하게 만들지 말라.
* 다른 사람이나 나머지 순원들에게 질문의 방향을 돌리라.“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거나 여기에 더 첨가 할게 있는 사람 있나요?”라고 질문한다.
* 순원에게 참조사항을 설명하고 그들이 스스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질문을 활용하라.
* 만약 질문에 대한 답변이 황당무계한 것이라면,“굉장히 흥미로운 생각이군요. 어떻게 그러한 결론에 도달했지요?”라고 질문함으로 친절하게 진리로 이끈다.
NOTE
만약 순원들이 답변하지 못할 때에는“저는 여러분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해해요. 하지만...”과 같은 방식으로 간단하게 답을 해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만약 누군가가 성경이 오류투성이라고 강하게 확신하고 있다면 단순하게 다음 문제로 넘어가서는 안된다.
* 당신의 그룹상황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을 현명하게 결정하라.
가장 최선의 방법은 그룹 안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토론거리는 피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하나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잘못된 말은 순원에 의해서도 교정되어질 수 있는 명확한 개념이다. 이러한 잘못된 개념을 토의하는 것은 그룹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그러나“성경은 동성애를 금하지 않는다. 사실상,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윗이 동성애자라고 생각한다”와 같은 논평은 조심해야한다. 가능한 반응은 다암과 같다.“동성애의 관해서 성경의 어느 구절을 읽었나요? 저는 이 주제를 가지고 지금 급하게 다루지 않길 원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스스로 성경구절을 읽어본다면 다른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 정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리고 나서 그 사람을 개별적으로 만나라.
* 당신이 토론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부적절한 답변을 배제하라.
3.진지한 분위기를 방해하는 요소
매주 그룹모임 가운데 항상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일들이 일어난다. 전화벨소리, 방문객, 또는 그룹원들이 어린자녀, 또 다른 개인적인 관심 때문에 일찍 자리를 뜨는 것 등이 있다.
* 가정에서 모일 경우 모임의 장소를 제공한 사람에게 전화를 받지 말고 자동응답기를 사용하도록 하거나 아니면 전화선을 빼놓도록 요청하라
* 만약 요청한대로 하는 것이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덜 산만하고 방해가 덜 되는 장소에서 모임을 갖도록 한다.
* 만약 순원들이 모이는데 계속적으로 스케줄에 문제가 생기면 그룹의 시간을 재조정한다.
예를 들어 그룹원 중 고3인 자녀가 매주 화요일마다 중요한 시험을 치룬다면, 아마도 월요일 저녁에 모임을 갖는 것은 그렇게 좋은 선택은 아닐 것이다.
NOTE
만약 당신의 소그룹 모임시간을 영구적으로 옮길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하라. 그러나 모임의 시간을 매주 마다 옮기지는 말라. 왜냐하면 각 순원마다 무슨 일이 생겨서 시간이 중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면 나중에는 아무도 언제가 모이는 시간인지 모르게 되고 모든 사람은 모임이 자신들을 위해 일이 있을 때마다 변경되어야만 한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 방해거리가 그 어떤 것이 되었건 인내심을 잃지 마라.
만약 당신이 격분되거나 화가 난다면 그룹 안에서 불안감을 조장하게 되기 때문에 상황을 더 악화시키게 된다.
* 필요한 경우에는 문 앞에 안내문을 붙인다.
독창적으로 하라.“성경공부 중,출입금지!”라고 써 붙이는 것보다는“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중요한 성경공부 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 이후에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모임에 관심이 있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라고 하는 것이 훨씬 낫다.
4.어려운 질문
* 적절한 답변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룹원들에게 연구해 보겠다고 말하라.
그리고 나서 도움을 줄만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연구하고 다음 모임에서 그 질문에 대해 답해주라.
* 질문자들에게“왜”또는“무엇”을 알기 원하는지에 대해 질문하라.
어떤 경우에는 단지 호기심 때문에 질문하는 때가 있다. 당신은 질문자가 진정으로 답변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는데도 몇 시간을 사용하면서까지 답을 찾아내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 질문자들에게는 굉장한 질문이 될 수 있으므로 그들 스스로 조사하여 다시 그룹에서 토의하도록 한다.
만약 그들 스스로가 연구한다면 좀더 잘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그들이 시작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자료를 줄 필요가 있다.
5.다루어야 할 내용을 끝낼 수 없는 경우
우리 그룹의 모든 사람들은 함께하는 시간이 너무나 좋은 나머지 이번 주에 다루어야 할 내용을 끝낼 수 없다.
* 만약 근본적인 문제가 순원들이 모임을 시작할 때 너무 많이 말하고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라면, 처음 시작할 때부터 어느 정도의 지침(guidelines)을 설정하라. 순원들에게 함께 이야기를 하고, 즐기기도 하고, 서로를 알 수 있는 시간도 있음을 알려주어라. 그러나 매주 함께 하는 신간의 중심된 목적은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배우는 데 있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만약 이렇게 알려주었음에도 불구한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말을 한다면, 당신은“자,이제는 하나님과 그의 말씀으로 다시 돌아가서 공부를 시작합시다.”라고 주위를 환기시켜라. 말 많은 사람이 모임의 시간을 다시 사용하도록 내버려두지 말아야 한다.
* 만약 근본적인 문제가 각 문제를 다루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는 것이라면,
일정한 보조를 맞추도록 하라. 공부할 내용에 우선순위를 매겨라. 내용의 각 부분마다 특정양의 시간을 할당하라. 예를 들면, 서론에서 10분을 사용하고, 25분은 성경구절을 다루고, 나무지 10분은 적용 점을 다루라. 이렇게 하면 언제 다음 문제를 다룰 것인지가 명확해진다.
“이 모든게 다 좋지만 우리는 다음 단계로 움직일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라. 가장 중점을 둘 중요한 문제들에 우선순위를 매기고 그것에 따라 시간을 사용하라. 시간이 모자란 경우 어떤 것을 생략할지도 생각해 두면 좋을 것이다.
NOTE
어떤 토론은 매우 유익하여 다음 질문으로 움직이고 싶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러한 경우가 생길 때에는 융통성 있게 대처하라. 제 시간에 끝낼 수 있도록 어떤 문제에서 마무리 지을지를 선택하라. 그 다음 주에 당신은 지난주에 다루다 끝난 부분에서부터 시작하거나 전혀 새로운 내용을 다룰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