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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평깨 30 호

소그룹을 인도할 때 부딪히는 문제 TOP 10

2004년 05월

1.쥐 죽은 듯한 침묵
2.틀린 답변
3.진지한 분위기를 방해하는 요소
4.어려운 질문
5.다루어야 할 내용을 끝낼 수 없는 경우



6.끊임없이 말하는 말쟁이가 있는 경우
나는 그를 좋아하지만 그는 끊임없는 말을 해댄다. 다른 사람이 무언가 말하려고 시도하지만 그는 상대방의 말을 가로채서 방해한다. 그는 그룹에서 모든 토론을 지배하고 있다. 단 한번이라도 그의 말대꾸 없이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보았으면 좋겠다.
●“아직 아무것도 이야기할 기회를 못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라고 하면서 질문을 다른 사람들에게 돌린다.
●말 많은 사람 옆에 앉아서 그와의 눈 접촉을 최소화한다.
●여전히 말쟁이가 문제가 된다면, 그 사람에게 말이 적은 사람을 참여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청하거나 개인적으로 그가 대답하는 것을 최소화해달라고 부탁한다. 사실 이러한 대화를 시작하기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이러한 사람을 방치하여 억제되지 않는 심각한 상황으로 내어두면 결국 모든 사람들은 상처받게 될 것이다.


7.침묵을 지키는 사람이 있는 경우
단 둘이 있을 때 그녀는 수다쟁이가 된다. 그러나 소그룹 안에서 그녀는 거의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수줍어하는 사람에게는 편안하게 대답할 수 있는 위험부담이 적은 질문을 하라. 예를 들어,“혜진 자매님,나는 자매님의 생각에 관심이 있어요. 우리가 이제까지 이야기 해온 것에 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죠?” 라고 질문한다.
●말하기를 꺼려하는 사람들과 눈이 잘 마주칠 수 있는 곳에 앉는다.
●수줍음을 잘 타는 사람이 반응했을 경우에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좀 더 응답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8.대화에서 삼천포로 빠지는 사람
우리가 기도에 관해서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오래지 않아서 대화 내용을 고등학교에서 운동하던 이야기로 끌고 가는 사람이 있다. 어떻게 그런 재주가 있는지 모르겠다. 이런 사람들은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는 은사를 가지고 있는 듯 보인다.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주고 포용성 있는 지도자가 되도록 노력하라.
●원래의 토론 내용으로 방향을 전환시킬 수 있는 좋은 질문을 사용하라.
●“참 흥미 있는 주제군요. 하지만 오늘은 000에 관해서 초점을 맞추기로 했기 때문에 그것에 관해서 이야기 해봅시다. 만약 나중에 시간이 나면 당신이 말한 주제를 다루기로 합시다” 라고 말하다. 경험이 생기면 당신은 본래의 주제로 돌아와야 하는 적절한 때를 배우게 될 것이다.
●대화의 내용이 실제적인 주제로부터 점점 벗어나게 될 때, 유머스럽게 “자, 예수 믿는 사람으로서 이야기하겠는데, 언제부터 우리가 오늘의 주제와는 동떨어진 이야기를 하고 있었나요?” 라고 말해보라.


9.반대와 갈등이 있는 경우
우리 소그룹에는 두 명의 구성원이 있는데 이들은 몇 가지 의견에서 서로 반대의 입장에 서있다. 그들은 만날 때마다 으르렁거리고 서로를 공격해댄다.
●반대의견 때문에 인도자 자신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라. 가끔 반대의견은 배움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만약 두 사람이 어떤 논점에 관해 반대하면 이것은 두 가지 견해에 관해 말할 수 있는 유익이 된다.

이것은 구성원들에게 생각하고 상호작용 하도록 격려하게 만든다. 다음과 같이 말하라.
“여러분이 말씀하신 것 모두 좋습니다. 두 사람의 생각에 일리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자, 두 사람의 생각을 살펴보고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보도록 합시다.”

[ Note ]
『반대되는 사항을 토론하는 것이 적합한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는 토론하는 주제에 달렸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이 자민련의 정치강령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하는 경우, 당신은 말씀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양쪽 어느 의견에도 깊이 파고 들어가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된다. 이에 반해서 만약 두 사람이 야고보서 2장과 로마서 3장이 서로 모순되는지 안되는지에 대해 서로 입장이 다른 경우, 당신은 그룹의 유익을 위해서 토론을 하도록 이끌 수 있다.』

만약 반대의 견이 지속되어서 당신이 소그룹 안에서 더 이상 토론하고 싶지 않다면 이렇게 말하라.“오늘 성경공부 끝난 이후에 이 내용에 대해 계속 토론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오늘의 공부 내용에 집중하도록 합시다.”

●반대되는 의견은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에, 가끔은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나는 우리 모두가 그 의견에 관해 우리들 각자 나름대로의 의견이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계속해서 공부를 진행한다.
●만약 소그룹 내의 두 사람이 정기적으로 언쟁을 벌인다면, 인도자는 그들 각자와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기억하라. 문제가 단순하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10.리더가 모든 질문에 답변하는 경우
내가 인도하고 있는 그룹원들은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항상 질문한다.
결국은 나의 생각을 결론처럼 말하게되고 나는 나 혼자 모든 말을 하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그룹원에게 답변을 하기보다 오히려 그들 스스로 답을 발견하도록 도우라. 그들이 문제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질문을 사용하라. 아래에서는 누군가 당신에게 질문을 하여 당신이 답변하고 싶은 경우에 반응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룹 안에서 특정한 사람에게 다른 질문을 한다.“이집사님,이 구절에서 사도 바울이 사랑에 관하여 말한 것이 무엇인지 말해줄래요?”
●질문한 사람에게 다시 되돌려서 질문을 한다. “참 좋은 질문이네요. 그런데 박집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모든 사람들에게 돌아가면서 다 질문하라. “참 좋은 질문인데 여러분 모두는 어떻게 생각하지요?”

인도자가 잘 계획하고 철저히 준비한다면 대부분의 소그룹에서 생겨날 수 있는 문제들은 미리 제거될 수 있다. 당신의 그룹원들에게 어떤 필요(Needs)가 있는지 파악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라. 그렇게 되면 그룹원들에게 적절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토론에 임할 수 있을 것이고 당신이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를 아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좋은 질문을 던지는 기술과 참여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학습활동의 활용에 대해서 배우라. 그리고 열심히 노력하면서 주님을 신뢰하라. 좋은 유머감각은 도움이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당신은 당신이 인도하고 있는 소그룹 안에서 일어나는 근사한 이야기들을 가지고 간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도자와 보스]
●보스는 사람들을 몰고 가지만 지도자는 그들을 이끌어 간다.
●보스는 “나”라고 말하지만 지도자는 “우리”라고 말한다.
●보스는 가라고 명령을 하지만 지도자는 가자고 권한다.
●보스는 권력을 쌓지만 지도자는 권위를 쌓는다.
●보스는 남을 믿지 않지만 지도자는 남을 믿어준다.
●보스는 겁을 주지만 지도자는 희망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