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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평깨 35 호

좋은 성경공부 교재를 선택하는 몇가지 기준

2004년 06월 편집부

소그룹이 효과적으로 운영되려면 좋은 지도자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좋은 교재가 있다면 그 소그룹은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교재는 인도자와 훈련생들을 적절하게 준비하도록 만듭니다. 우리는 기독교 서점에서 다양한 성경공부 교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적인 교재를 발견하려면 다음과 같은 몇가지 기준을 가지고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매 과의 구성은 실제적인 적용과 진리가 담겨진 삶 중심이어야만 합니다. 우리들의 목표는 말씀의 적용을 통한 변화이지 말씀에 대한 지식이 아닙니다.
→ 훌륭한 교재는 예/ 아니오로만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을 던집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토론과 대화를 통해 답을 찾아갑니다.
→ 몇 가지 질문들은 위협적이지 않을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말해 성경을 알건 모르건 상관없이 누구라도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이 있어야합니다. 우리는 참여를 추구합니다. 성경에 대한 지식을 많이 가지지 못한 사람들도 이런 질문들을 통해 참여하고 나눌 수 있습니다.
→ 몇 가지 질문들은 성경 구절을 살펴보기만 해도 대답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런 질문들은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주님께서 주신 말씀이요, 우리들의 삶의 권위이기 때문입니다.
→ 몇 가지 질문들은 순원들이 경험했던 일이나 생각하고 있는 것을 조사하는 개인적인 질문들이어야 합니다. 우리가 아닌 나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질문들이 필요합니다. 순원들이 자신의 경험을 나눌 때 그들은 서로를 통해서 배우게됩니다. 예를들어 청지기직에 대한 과를 다루면서 헌금을 드린 각자의 경험을 나눔으로써 아주 훌륭한 가르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의 특정한 부분에서 투쟁하고 있는 순원은 그룹 내의 다른 순원들의 고민을 진심으로 경청합니다.
→ 교재에는 하나 이상의 대답이 가능하며 그룹에 합당한 또 다른 질문들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질문들이 포함되어야만 합니다. 이런 질문들은 흥미지수를 높여주며 사람들이 토론속으로 빨려들게 만듭니다.

Dale Galloway, Kathi Mills, The Small Group Book. 1995. Grand Rap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