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리더십 명성훈 목사 _ 순복음성시교회
싱가포르의 중요한 건물, 특히 지하차도의 벽면에 이런 글이 크게 쓰여 있었다.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상상력이 지식보다 중요하다.) 아인슈타인의 말이다. 싱가포르가 아무것도 없는 작은 도시국가이지만 국가경쟁력 세계 2위의 나라가 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한 지도자의 위대한 상상력이 서울보다 작은 황무지를 세계의 정원으로 만든 것이다.
최근에 두바이라는 나라도 주목을 받고 있다. 가난한 어촌, 모래밖에 없는 사막의 땅이 한 지도자의 창의적 지도력 때문에 지상천국으로 바뀌고 있다. 결국 리더십은 상상력이다. 남이 안 하는 생각을 하는 자가 지도자이다. 남이 안 하는 말을 하는 자가 지도자이다. 남이 안 가는 길을 가고, 남이 안 하는 일을 하는 자가 리더이다. 그런 점에서 ‘리더의 창의성 계발’은 이 세상의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목회나 사역도 마찬가지이다. 남이 하니까 나도 하는 구태의연한 자세를 가지고는 성장은커녕 생존도 어렵다. 개척 성공률이 1%도 안 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이것저것 다해 보지만 도대체 되는 일이 없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창의력이 없기 때문이다. 흔히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공한 사람을 모방해야 한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기계적으로 모방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창의적인 모방을 해야 한다. 형태는 모방일지 모르지만 내용이나 본질은 새로운 창조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창조적 모방’(Creative Imitation)이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