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

2004년 01월

조기교육 어떻게 볼 것인가?

문화읽기 이소희 교수_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1. 조기교육의 현상
좁은 국토, 부족한 천영자원, 남북 분단…. 우리나라의 교육열이 세계적이며, OECD 가입국중 사교육비 지출이 가장 높다고 조사된 것은 이렇듯 척박한 현실에서 생존하고 발전하려는 의지의 소산이다. 다만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교육`을 통해 장기적으로 승부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교육의 시기와 ㅅ방법은 무엇이며, 어디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는가? 그 답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 3:16)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

2. 조기교육의 배경과 발달상의 영향
우리사회에서 부모들의 조기교육열이 왜 이렇게 뜨거운가? 이는 자식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그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자식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기고픈 부모의 욕심 때문이기도 하다. 그 배경에는 부모들의 갖고 있는 몇 가지 특징적인 관점들이 있다.

  • 자녀의 궁극적 성공이 `교육에 달려 있다고 확신하며, 특히 연구결과의 확대 및 왜곡적인 해석에 따라 조기교육이 그 성공 가능성을 높은다고 믿는다. 여기에 저출산과 맞벌이 추세도 일조하고 있다.
  • 자녀의 성장과정을 통해 순수한 양육의 기쁨도 맛보지만, 자신이 이루지 못한 사회적 성공을 자녀를 통해 대신 맛보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갖고 있다.
  • 공(公)교육제도...
    * 더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04년 01월호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