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2007년 09월

어둠의 자녀에서 빛의 자녀로

과월호 보기

정감만찬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내 성격이나 생활 습관 중에서 이런 것은 꼭 고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378장  이전에 주님을 내가 몰라

 

 

성경읽기
17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같이 행하지 말라
18 그들의 총명이 어두워지고 그들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그들의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19 그들이 감각 없는 자가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20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그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21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같이 너희가 참으로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진대
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사람을 벗어 버리고
23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말씀의 문을 열며
하나님의 자녀도 빛과 어둠 사이에서 갈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내 안에 계시기 때문에 더 이상 어둠의 자녀처럼 살아서는 안 됩니다. 어둠은 빛으로 가득 채워지면 저절로 물러가게 됩니다. 빛 가운데 사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순종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답게 살아가야 합니다. 이제는 세상 유혹을 따라, 욕심을 따라 살려는 옛사람의 모습을 벗어 버려야 합니다. 전에는 어둠의 자녀였으나 이제는 빛의 자녀로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으니 그에 걸맞은 새로?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 가정은 어둠의 길을 걷고 있습니까, 빛의 길을 걷고 있습니까?  날마다 말씀과 기도로 어둠을 몰아내며 그리스도의 빛을 세상에 비추는 가정이 됩시다.

 

 

은혜 나누기
 1. 내가 예수님을 만나 새사람으로 변화되기 전, 과거의 모습은 어떠했는지 나누어 봅시다.

 2. 어둠의 자녀에서 빛의 자녀로 거듭난 사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22~24절)

 3. 우리 가정이 세상에서 빛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른 사람에게 자리나 순서 양보하기, 거리를 청소하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 전하기,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에게 예수님 전하기 등 구체적으로 실천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 앞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오늘은 옛사람의 어두운 모습을 버리고 빛으로 새롭게 살아가시는 부모님께서 마무리 기도를 해 주세요.”
 1. 죽을 수밖에 없었던 저희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새 생명을 허락하시니 감사합니다. 빛의 자녀답게 변화된 삶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밝히는 가정 되게 하소서.
 2. 음주운전 적발기준을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으로 강화하고 음주운전으로 상해나 사망 등 대인사고를 일으킨 운전자를 징역형으로 처벌하는 내용의 입법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개인은 물론 불특정 다수의 가정까지 파탄으로 몰고 가는 음주음전의 폐단이 하루 속히 사라지게 하소서.
 3. 중국_ 내몽골(Nei Mongol) 자치구 흑마술과 라마 불교를 통해 몽골인을 미혹하는 사탄의 악한 역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교회의 복음 선포와 바른 삶을 통해 거짓된 사상이 무너지게 하시고, 자유를 주시는 성령의 은혜가 몽골인의 영혼을 채우게 하소서.

 

 

* 정감함 :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시거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 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