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정감만찬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가업(家業)이나 가문의 정신을 몇 대째 이어 가는 사람들을 볼 때 무엇을 느끼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358장 아침 해가 돋을 때
성경읽기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6 이것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7 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8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 새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말씀의 문을 열며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세상은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라고 분명히 밝힙니다. 예수님은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셔서 장차 심판주로 오시려고 하나님 우편에서 준비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우리는 ‘땅의 것’(5~9절)을 생각하며 살아서는 안 됩니다. 육신의 정욕을 좇아 살아가던 옛사람의 모습을 벗어 버리고, 주님의 영광에 동참할 백성답게 거룩하고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멸망으로 이끄는 세상 유혹을 떨쳐 버리고, 생명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좇아 ‘위의 것’(2절)을 추구하며 살아갑시다.
은혜 나누기
1. ‘위의 것’을 생각하며 산다(2절)는 것이 무엇일지 나누어 봅시다.
2. 우리가 ‘땅의 것’을 좇던 옛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어 ‘위의 것’을 바라보며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 3~4절)
3. 이 땅이 아니라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소망을 두고, 항상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실지 생각하며,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기 위해 각자 결단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나누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 앞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오늘은 한순간에 사라질 땅의 것에 집착하지 않고, 영원한 것을 목표로 살아가시는 부모님이 마무리 기도를 해 주세요.”
1. 세상 것을 붙잡으려 인생을 헛되이 보내지 않으며, 영원한 생명을 유업으로 주신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게 해 드리는 가정이 되게 하소서.
2. 경기도의 삼죽초교와 삼가초교가 ‘새터민 아이들과 평생 친구 삼기’라는 아름다운 행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남북 어린이들이 서로 더 깊이 이해하고 포용하며 하나 되게 하소서.
3. 아프리카_ 탄자니아(Tanzania) 젊은이들을 기독교 정신으로 가르칠 학교를 세워 주시고, 교사를 양성할 교회 프로그램이 개발되게 하소서. 잘 훈련받은 젊은이들이 국가의 정치적 안정과 균형을 이루는 데 쓰임 받게 하소서.
* 정감함 :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시거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 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