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2007년 12월

사계(四季)의 의미

과월호 보기

정감만찬 (p.10~11 활용법 참조)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봄, 여름, 가을, 겨울 중에서 어떤 계절이 가장 힘든지 그 이유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363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성경읽기
1 내가 오늘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라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3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5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6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말씀의 문을 열며
이유 없는 고난은 없습니다. 하나님이 40년 동안 광야 길을 걷게 하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순종을 가르치시기 위함입니다. 신앙은 고난과 순종을 통하지 않고는 성장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이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는 복을 얻고, 그곳에서 말씀에 순종하며 승리하는 삶을 살도록 하시고자 하나님은 그들에게 고난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영적 환경에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분명히 있으며, 우리는 그 사계절을 통해 성숙해 갑니다. 고난은, 사랑하는 자녀를 향한 하나님의 권면입니다. 지금 하나님은 우리 가족을 어?계절에 두셨을까요? 어떤 환경에서든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약속의 말씀을 붙들고 살아가는 가정과 개인은 망하지 않습니다. 광야와 같은 시련 속에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분의 길을 따라가는 믿음의 가정이 됩시다.

 


은혜 나누기
1. ’광야’ 하면 어떤 생각부터 드는지 나누어 봅시다.

2.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40년 동안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2절)

3. 지금 무엇 때문에 힘든지 나누고, 이 고난의 시기를 어떻게 보낼 것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 앞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오늘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많은 고난을 말씀으로 이겨 내신 부모님이 마무리 기도를 해 주세요.” 
1. 어떤 환난이나 어려움이 닥친다 해도 말씀에 순종하기를 포기하지 않으며, 반석 위에 굳게 서는 가정이 되게 하소서.
2. 한국 교회의 재정 결산과 감사(監査) 작업이 적정성 여부를 평가할 뿐 아니라, 하나님이 이루신 일에 감사(感謝)를 드리는 일이 되도록 이끌어 주소서. 
3. 아시아_ 필리핀(Philippines) 교회 분열과 교리적인 연약함, 비헌신적인 사역 태도 등으로 연약해져 있는 교회 지도자들이 경건하고 헌신적인 일꾼, 성숙한 리더와 목자로 변화되게 하소서. 

 

* 정감함 :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시거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 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

 

성경읽기 : 데살로니가전서 4장~5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