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김미은 기자>
<큐틴> 친구들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어떤 상품을 골라? 정말 필요한 물건을 살 때도 있지만, 재치 있는 문구나 디자인에 이끌려 상세 페이지로 들어간 경험도 있을 거야. 오프라인 가게들이 상품을 정성스럽게 진열하듯이, 인터넷 웹 관리자도 상품 진열과 홍보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곤 해. 이렇게 온라인 쇼핑 공간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관련된 일을 ‘이커머스’(E-commerce) 업무라고 하지.
이번 호 <큐틴>에서는 외국계 식품 기업에서 이커머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혜진 팀장을 만나 봤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자와 시리얼 제품을 더욱 매력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고민하며 기도하는 김혜진 팀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을 부탁드려요
저는 이커머스라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다소 생소한 용어일 수 있는데, 사전적 정의는 ‘전자 상거래’예요. 제가 다니는 곳이 외국계 식품 기업이라서 아침 식사 대용인 시리얼 제품을 생산하고 과자, 에너지 바 등을 수입해서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어요. 이때 이 제품들이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픈 마켓에서 더 잘 팔리게 전략을 짜고 돕는 일을 하고 있죠.
과자 제품군의 경우 수입 제품이다 보니 한국인들이 좋아할 만한 맛을 고민하거나, 특별한 시즌에 맞는 상품, 타깃층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트렌디한 증정품을 곁들인 기획 상품을 만들기도 하고요. 또 기존의 제품을 더 잘 알릴 수 있도록 기발한 문구와 이미지, 감성적인 스토리를 개발해서 SNS 공간에 게재하기도 해요. 제품 기획과 마케팅과 판매 촉진을 온라인 공간에서 한다고 생각하면 돼요.
언제 어떤 계기로 이 길을 꿈꾸게 되셨나요?
어렸을 때부터 시리얼과 과자를 좋아했어요. 그리고 인터넷을 빨리 접해서 장난감처럼 갖고 놀았어요. 남들도 하는 평범한 행동이지만, 일상에서 제 취향을 깨닫고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면서 자연스럽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입시를 준비할 때는 쉽지 않았어요. 특히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것과 내 안의 소리를 따라가는 것 사이에서 방황하느라 3수를 했어요. 힘들었지만, 결국 현실적인 절충안을 찾았던 것 같아요. 대학은 부모님의 의견에 귀 기울여서 진학하되, 입학하자마자 제 관심사를 충족시켜 줄 동아리에 들어가 활동했죠.
졸업 후 취업 준비를 할 때, 처음에는 남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곳이나 객관적으로 조건이 좋은 곳에 우선적으로 지원했어요. 하지만 하나님께서 저를 위해 준비하신 곳이 아니면 합당한 조건을 갖췄음에도 합격하지 못했어요. 제가 이 길을 알고 꿈꿨다기보다, 하나님께서 저를 위해 준비하신 자리로 보내신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것, 공부하고 경험한 것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셨죠.
이 일의 장점과 매력을 소개해 주세요
과자 제품의 경우 일 년에 최소 4개의 신제품을 출시하는데, 출시될 하나의 맛을 고르기 위해 50개 정도의 제품을 테스트해요. 저처럼 과자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천국이죠. 아침에는 시리얼을 먹고 오후에는 간식으로 에너지 바를 먹으며 힘을 충전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업무 시간에도 얼마든지 SNS를 모니터링 할 수 있어요. SNS를 통해 핫한 소식을 곧바로 확인하기 위해서죠. 온라인 채널을 관리하기 위해서 24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봐야 하기 때문에 업무 분위기도 자유로운 편이에요. 다만, 개인적인 관심사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업무적인 시각과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흐름을 분석하면서 봐야 해요.
일하면서 겪는 어려움과 극복 방법이 있으신가요?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상해야 하는 부분이 쉽지 않아요. 하나의 제품을 기획하고 선보이기 위해 제품 생산, 기획 마케팅, 영업, IT, 미디어 등 다양한 부서와 이야기를 나누는데 이해관계가 부딪히는 부분을 조율하면서 상처받을 때도 있지요. 다행히도 교회 공동체에서 서로 다른 환경과 성향의 사람들과 교제하며 이런 부분이 훈련된 것 같아요.
한편,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야 하는 것도 쉽지 않아요. 나이가 들수록 상대적으로 젊은 고객층의 니즈를 읽지 못하게 될까 봐 불안하기도 하죠. 하지만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다 보면 하나님께서 도와주시는 것을 경험해요.
이 일을 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특별하게 준비할 것은 없어요. 다만, 이커머스 업무는 어떤 분야보다 유행에 민감해야 하고 스피드가 중요해요. 평소에 관심 있는 제품에 대한 통찰력,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을 방법과 채널, 유행어 등을 잘 알아야 해요.
또한 좋아하는 제품을 꾸준히 지켜보면서, 제품과 관련된 여러 영역에 관심을 기울이고 판매자와 소비자의 입장을 치밀하게 고민해야 해요.
유튜브를 보더라도 조회수가 높은, 유명한 콘텐츠만 보지 않고,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신조어로, 주로 SNS에서 많은 구독자를 가진 사람을 지칭함)를 찾아야 하죠. SNS를 볼 때도 화제가 되는 게시물과 사람들의 감각, 디자인을 살펴요. 그리고 수입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외국어 능력을 갖추길 권해요.
<큐틴> 친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직업은 소명”이라고 생각해요. 흔한 표현이지만 제가 경험해 보니 직업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고 부르시는 삶의 영역임을 더욱 여실히 느끼곤 해요. 내 관심사와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님과 끊임없이 대화하다 보면, 하나님께서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에, 가장 찬란하게 빛날 때 불러 주실 거예요.
저도 끊임없이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는데, 결국 하나님께서 제 관심사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게 하셨어요. 특히 가장 좋아하는 과자를 평생 먹을 수 있는 회사로 보내 주심에 감사하죠.
내가 원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먼저 알아본 후 그것을 놓고 하나님께 기도하세요. 요나의 하나님께서 친구들을 말씀에 순종하도록 이끄시고, 다윗의 하나님께서 작은 친구들을 크게 쓰실 거라 믿어요.Q
E-commerce Merchandiser
이커머스 담당자
하는 일
주어진 상품 또는 신규 상품을 기획해 온라인 몰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일
업무 수행 능력
기획력, 디자인 감각, 통찰력, 책임감,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 협상력, 외국어 능력
되는 길
학력과 경력에 제한은 없으나 입사 지원 기업의 제품 및 온라인 채널에 대해 높은 관심과 관련 지식이 있으면 유리함
지식
제품에 대한 지식, 트렌드, 기본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