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정감만찬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시험의 불합격, 직장의 명예퇴직, 육신의 고통 등 고난을 당했을 때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 어떻게 희생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138장 만왕의 왕 내 주께서
성경읽기
32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 예수께서 그들 앞에 서서 가시는데 그들이 놀라고 따르는 자들은 두려워하더라 이에 다시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자기가 당할 일을 말씀하여 이르시되
33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에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죽이기로 결의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주겠고
34 그들은 능욕하며 침 뱉으며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나 그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니라
말씀의 문을 열며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자신의 수난과 부활을 세 번째로 예고하십니다.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 부활이 반드시 있을 것임을 제자들에게 확실히 알려 주시려고 세 번이나 말씀하신 것입니다. 주님의 오심은 불순종이라는 사건의 주인공인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 주기 위해 계획된 사건입니다. 예수님이 힘이 없어서 능욕당하시고, 침 뱉음을 당하시며, 채찍에 맞아 죽으신 것이 아니라, 나 같은 죄인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섭리로 고난을 당하신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고통과 희생이 따르는 그 길을 초지일관 변함없이 순종해 가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고난주간을 맞이하여, 우리가 예수님이 가신 길을 그대로 갈 수는 없지만 종말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가족과 나는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위해 얼마나 희생적이며 의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한 알의 밀알로 썩어 내 생명을 구하신 예수님 때문에, 우리도 희생의 길을 걸어가야 하겠습니다.
은혜 나누기
1. 예수님은 나를 위해 희생하시며 많은 고난을 당하셨습니다. 이런 점을 생각할 때 어떤 마음이 드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2. 예수님은 자신이 앞으로 받으실 고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에게 무엇이라 말씀하셨습니까?(33~34절)
3. 나를 위한 예수님의 엄청난 고통과 희생을 생각하며, 나는 가족과 이웃과 나라를 위해 어떤 희생을 해야 할지 이야기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 앞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오늘은 말씀 나눔과 정감 나눔의 내용을 모아 부모님이 마무리 기도를 해주세요.”
1. 우리 가정을 위해, 구원을 위해 고통 당하신 주님의 희생을 생각하며, 우리 가정도 주님을 위해 희생하는 가정이 되게 하소서.
2. 한 해 동안 불법시위로 발생하는 국가적 손실규모가 12조원이나 됩니다.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는 불법시위문화가 근절되게 하시고,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시위문화가 정착되어 불법폭력시위로 실추된 국가 이미지가 회복되게 하소서.
3. 아시아 말레이시아(Malaysia) 인구의 절반이 넘는 모슬렘이 나머지 국민을 정치적, 사회적으로 핍박하는 일을 중단하게 하시고, 꾸준히 성장하는 말레이시아 교회가 더욱 담대하고 지혜롭게 복음을 전파하게 하소서.
* 정감함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기서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
성경읽기 : 열왕기상 1장~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