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월호 보기
정감만찬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어떤 문제로 근심과 걱정에 싸여 있을 때, 문제가 갑자기 해결되었다는 소식을 듣는다면 기분이 어떨지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154장 예수 부활했으니
성경읽기
5 무덤에 들어가서 흰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6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7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8 여자들이 몹시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10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알리매]
말씀의 문을 열며
인간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여러 가지 있겠지만, 죽음보다 큰 난관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무덤에서 살아나셨습니다. 죽음을 이기신 분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시겠습니까.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고 천국을 허락하신 분이 우리의 어떤 필요를 채워 주지 못하시겠습니까. 마리아는 여인들과 함께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갔다가 천사를 통해 부활 소식을 듣고, 부활의 주님을 직접 만났습니다. 그러고는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 큰 슬픔과 절망에 빠져 있던 제자들을 찾아가 부활 소식을 알립니다. 그들에게 기쁨과 소망을 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예수님이 죽음을 이기고 승리하셨듯, 우리도 부활의 예수님을 믿음으로 부활하며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삶의 모든 근심과 걱정을 내려놓고 이 기쁜 소식을 담대히 전하는 자가 되어야겠습니다.
은혜 나누기
1. 무덤을 찾아간 여인들처럼, 내가 그곳에서 흰옷 입은 천사를 만나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듣는다면 어떨지 이야기해 봅시다.
2. 마리아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후 어떻게 했습니까?(9~10절)
3. 여러 가지 문제로 근심과 걱정에 싸여 있는 우리 가정과 교회와 사회 각 방면에 예수님의 부활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나누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 앞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오늘은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온 가족이 손을 잡고 기도하세요.”
1. 많은 문제로 고민하는 우리 가정과 사회에 주님의 부활이 소망이 되고, 힘이 되게 하소서.
2. 우리나라는 분명히 성매매를 불법으로 여기고 있음에도 지금도 성을 사고팔며, 퇴폐 마사지가 만연해 있고, 심지어 인터넷을 통한 성매매도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성매매와 불륜, 외도 때문에 멍들어 가는 가정들을 불쌍히 여겨 주시고, 모든 세대가 정결함과 순전함을 지켜나가는 거룩한 문화운동이 교회에서부터 일어나게 하소서.
3. 아프리카 모로코(Morocco) 서서히 성장하고 있는 극소수의 교회를 경찰과 정부 당국의 핍박으로부터 보호해 주시고, 고문과 정신병동 감금 등 온갖 고난 속에서도 주님이 주시는 평화와 기쁨을 더욱 풍성히 누리게 하소서.
* 정감함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기서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
성경읽기 : 열왕기하 1장~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