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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11월

학자의 혀와 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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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감만참
온 가족이 함께 정감 넘치는 만찬을 나누며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찬양

찬송가 483장(새 539장) 너 예수께 조용히 나가

 

 

성경읽기
4 주 여호와께서 학자들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고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 알게 하시고 아침마다 깨우치시되 나의 귀를 깨우치사 학자들같이 알아듣게 하시도다 5 주 여호와께서 나의 귀를 여셨으므로 내가 거역하지도 아니하며 뒤로 물러가지도 아니하며 6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모욕과 침 뱉음을 당하여도 내 얼굴을 가리지 아니하였느니라 7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므로 내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내 얼굴을 부싯돌같이 굳게 하였으므로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줄 아노라 8 나를 의롭다 하시는 이가 가까이 계시니 나와 다툴 자가 누구냐 나와 함께 설지어다 나의 대적이 누구냐 내게 가까이 나아올지어다 9 보라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리니 나를 정죄할 자 누구냐 보라 그들은 다 옷과 같이 해어지며 좀이 그들을 먹으리라 10 너희 중에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종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자가 누구냐 흑암 중에 행하여 빛이 없는 자라도 여호와의 이름을 의뢰하며 자기 하나님께 의지할지어다 11 보라 불을 피우고 횃불을 둘러 띤 자여 너희가 다 너희의 불꽃 가운데로 걸어가며 너희가 피운 횃불 가운데로 걸어갈지어다 너희가 내 손에서 얻을 것이 이것이라 너희가 고통이 있는 곳에 누우리라

 

 

말씀의 문을 열며
50장 4절부터 9절까지는 이사야 본문 전체에서 ‘종의 노래’라고 불리는 몇 편의 시들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배울 수 있는 종의 모습은 어떤 것입니까?
먼저 그는 어려움 겪는 이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돕는 사람입니다. 그가 이렇듯 ‘학자의 혀’로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그가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학자(제자)의 귀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그는 아침마다 자신을 사랑하시며 격려해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마음과 영혼이 힘을 얻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하라고 하시는 일을 감당하며, 그 과정에서 심한 모욕과 수난을 당할지라도 그 모든 고통을 견뎌 냅니다.
그는 아침마다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임으로써, 환경을 바라보지 않고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그분 말씀에 순종하는 진정한 여호와 하나님의 종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우리 가족 모두가 이러한 ‘종의 노래’를 부를 수 있기를 소망하며, 아침마다 하나님께 귀를 엽시다.

 

 

은혜 나누기
 1. 여호와 하나님은 언제 “나”를 학자처럼 깨우쳐 주신다고 말씀하십니까?(4절)
 2. “내가”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당당히 고난과 조롱, 부끄러움을 감수할 수 있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5, 7, 9절)
 3. 우리를 위로하시고 격려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매일 듣고 깨닫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사항을 이야기해 봅시다.

 

 

정감 나누기
 1.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과 가족 앞에 감사의 제목, 고백과 용서의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용납의 불문율을 기억하면서)
 2. 감사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회개와 이웃 사랑의 표현으로 *정감함에 물질을 드립시다.

 

 

함께 기도하기
  저희 가족이 매일 아침마다 말씀을 묵상하고 저녁마다 서로 나누며 하나님의 뜻과 사랑을 확인하게 하소서.

 

 

정감함 : 말과 혀로만 하지 않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감사와 회개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한 정감함을 만들어 사용하시거나 가정의 저금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아진 물질은 이웃 사랑 실천에 사용합시다.

 

 

성경읽기 : 사도행전 1장~2장